티스토리 뷰

덱스판테놀이란?

덱스판테놀(Dexpanthenol 또는 D판테놀, 또는 판테놀*)은 식물과 동물에 널리 분포하는 복합 비타민B인 판토텐산(비타민B5)의 합성 유도체입니다. 판테놀은 피부에 바르거나 하면 신체내에서 판토텐산으로 즉각 변환됩니다. 그리고 판테놀은 수분을 결합시키는 성질이 있답니다.

 

변환된 판토텐산은 에너지대사 과정에 조효소 역할을 하는 코엔자임A의 합성을 돕지요. 코엔자임A는 손상된 피부조직을 재생시키고 기능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판테놀의 효능과 부작용

판테놀은 피부연고나 피부연화제로 쓰입니다.

판테놀의 수분 결합 성질을 이용해 건조하고 거친 피부나 가려움증 같은 피부 문제를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 쓰입니다. 그래서 판테놀은 약국에서 파는 흉터치료제 연고나 크림으로 그리고 화장품의 원료로 이용된답니다. 의료적으로는 장폐색증에 비경구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FDA 승인까지 받았습니다. 

 

덱스판테놀은 끈적이는 액상 형태이며 스킨케어나 모발 활성 성분이기도 합니다. 덱스판테놀은 신체의 중간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에서 말하는 피부 문제들은 비타민B5 결핍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 판테놀은 D판테놀(덱스판테놀)과 DL판테놀, L판테놀로 이렇게 3가지로 나눠지는데 여기서 말하는 판테놀은 덱스판테놀을 말합니다. 3가지 모두 보습 특성이 있지만 덱스판테놀만이 비타민B군으로써 생물학적 활성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판테놀'과 '덱스판테놀' 단어를 같은 의미로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으니 유의 부탁드립니다.

 

덱스판테놀의 대표적 효능(효과)

  • 보습
  • 항염
  • 항자극
  • 가려움증완화  

1. 피부에 수분을 유지시켜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피부에 덱스판테놀을 사용한 후에 덱스판테놀을 사용하지 않은 피부와 비교하였을 때 덱스판테놀을 사용하지 않은 피부가 판테놀을 사용한 피부에 비해 수분 함량이 크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2. 판테놀은 각종 피부 연고에 이용됩니다. (일반의약품으로서) 

일반적인 판테놀 연고의 예 - 알란토인, 헤파린 성분과 함께 

동아제약의 '노스카나' 흉터 치료제 연고는 덱스판테놀과 알란토인, 헤파린나트륨 성분을 같이 쓰고 있습니다. 

 

덱스판테놀이 알란토인 성분이 피부에 흡수되는 것을 도와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간지러움과 염증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면 알란토인은 각질 용해 작용, 상피 형성 작용 등을 통해 흉터 치유 효과와 흉터가 생길 때 나타나는 간지러움을 완화시킵니다. 헤파린은 산성 다당류의 일종으로 흉터조직의 단단한 구조를 느슨하게 하고 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3. 판테놀은 여드름 개선에도 이용됩니다.

판테놀은 다른 여드름 개선 성분들과 함께 들어가 여드름 개선 연고나 크림으로도 만들어 집니다.

 

4. 덱스판테놀 성분의 다른 의료적 사용

귀저기 발진이나 방사선 피부화상치료 등에도 크림 형태로 이용됩니다.

 

5. 판테놀 화장품 - 피부에 효과적 

판테놀은 화장품의 원료로 자주 쓰입니다. 판테놀의 대표적인 기능인 보습과 피부보호, 염증완화를 위해 글리세린과 같이 쓰이고 있습니다. 두 성분을 같이 쓰면 효과가 높아집니다. 이 성분은 건조한 피부에는 부족한 수분을 직접 공급해서 수분 함량을 높여주어 각질이나 가려움증, 홍조 등을 가라앉혀줍니다.

 

6. 판테놀이 모발에도 효과 -  헤어컨디셔닝 효과 

판테놀의 특성은 머릿결을 윤기있고 찰랑거리는 모발을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사용하면 기름지고 끈적이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많은 사용은 금물입니다.  대부분 판테놀 성분은 단독으로 보다는 다양한 헤어 컨디셔닝 제품에 성분으로 들어 있습니다.

 

모발 제품에서 덱스판테놀은 두피와 피부에 침투하여 판토텐산으로 전환되고 모발과 두피 표면에 습윤제로써 작용하여 수분막을 형성합니다. 이는 모발의 큐티클층까지 침투하여 수분을 전달하여 모발의 탄력을 강화시키고 윤기있게 유지시켜주며 두피 표면에 수분이 남아있어 건조하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7. 판테놀 안약 

판테놀은 눈건강에도 효과를 나타냅니다. 판테놀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서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데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판테놀은 안약의 성분으로 쓰이는데요. 판테놀은 각막 상피세포의 수분층 중 뮤신 생산을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각막 상피세포에 각 농도의 판테놀 용액을 첨가하고 뮤신 유전자 발현량을 측정한 결과 판테놀에 의해 뮤신 유전자 발현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판테놀 부작용 

  • 판테놀은 먹는 약이 아닌 피부에 바르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 피부나 모발에 사용시 부작용에 관한 대규모 연구는 없습니다.
  • 덱스판테놀을 고함량으로 사용시 접촉성 피부염 반응을 보인 경우가 있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5% 이상의 함량에서 일부 사람들은  피부염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함량이 높아진다고 더 효과적이지도 않다고 합니다.  
  • 피부가 붉어지며 염증반응이 나타난다면 사용을 중단하면 됩니다.

 

이상 판테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